Media Log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고수의 생각법 / 조훈현

 

 

얼마 전에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결로 바둑이 전세계적으로 크게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이란 이 책은 한때 우리나라 바둑계를 평정했던 조훈현 9단의 에세이다.  사실, 이 책을 펼치기 전에만 하더라도 이 책이 나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전혀 갖지 못했다.  평생 바둑만 두고 살아온 저자의 이야기가 과연 나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많았고, 한편으로는 책의 내용이 좀 지겹지 않을까?’ 라는 소심한 염려와 함께 이 책을 읽어 내려가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책은 초반부부터 정말 흥미로운 얘기들로 가득 차 있었다.  바둑이라는 하나의 심오한 세계를 통해서, 성공, 실패, 극복, 창조, 생각 등 사회인이 겪을 수 있는 모든 이야기들을 이 책은 매우 재치 있게 표현하고 있다.  <고수의 생각법>은 무엇보다도 생각의 중요성을 끊임없이 강조하고 있는데, 수읽기(처세), 복기(되짚어 보기)와 같은 바둑 용어를 통해서, 실패로 가득한 사회 생활 속에서 고수로 살아남기 위해서 어떠한 자세와 생각을 가져야 하는지 많은 가르침을 안겨다 준다.

 

 

강자란 좀 더 휼륭하게 고독을 견디어 낸 사람

 

- 어느 철학자

 

 

특히, 자신의 제자인 이창호 9단과의 대결에서 패배했을 때, 그리고 스승이였던 세고에 선생의 자살 소식을 접했을 때, 그가 느꼈던 매우 진솔한 생각들은 책을 덮고 나서도 뭔가 큰 여운을 가져다 준다.  아마, 나약한 마음을 강하게 하고 싶은 이들이<조훈현, 고수의 생각법>을 읽게 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나는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을 읽고 나서, 늘 배움의 자세로 하루 하루를 더 겸손하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음을 강하게 해주는 정말 좋은 책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submi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