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스토리

2012년 나의 블로그 활동을 돌아보며

반응형

2012년 나의 블로그 활동을 돌아보며

 

 

 2012년 한해 동안 생각하는집의 블로그리브라는 이름으로 참 많은 글들을 발행했던 것 같다.  지난 글들을 이리저리 뒤적거려 보면, , 발이 오글거릴 정도로 오타 투성이에 문맥이 엉성한 글들이 있는가 하면, 몇몇 글들은 나 자신이 적었나 싶을 정도로 좋은 통찰력이 반영된 멋진 작품들이 가끔씩 눈에 들어오기도 한다.  평범한 직장인이기에, 큰 기대 없이 블로그를 오픈하고 이것 저것 많은 생각들로 블로그에 흔적을 조금씩 담기 시작했었는데, 어쩌다 보니 1~2년이란 시간이 흘러 2012년엔 IT블로거로서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게 되었고, 가끔 생각지도 못했던 소소한 기회들이 블로그를 통해 나의 삶 속으로 이제 조금씩 찾아 들고 있는 것 같다.

저작자표시사진 변경사용 금지 karola riegler photography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사실, 내가 올린 블로그의 많은 글들을 이리저리 살펴 보면, 폭넓은 지식과 전문가적인 견해를 기반으로 한 이야기 거리들보다 조금은 아마추어틱한 견해와 생각들을 적어내려 갈 때가 거의 대다수이다.  이것은 밥벌이로 글을 쓰는 사람과, 취미로 글을 쓰는 사람의 결정적인 차이가 아닐까?  다만, 무턱대고 이것 저것 막 써내려가던 과거와 달리, 최근엔 블로그 세계에서 조금씩 경험이 쌓이다 보니, 어떤 유형의 글들이 사람들에게 반응이 있는지가 조금씩 감이 잡히기 시작한 것 같다.  물론, 이런 감각도 절대적인 능력이 아니라서 빗나갈 때가 매우 많지만, 초창기 시절보다는 조금 더 노련해진 면이 가장 많이 달리진 부분이 아닐까? 라고 개인적으로 평가하고 싶다.

저작자표시사진 변경사용 금지 tonyhall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하지만, 여전히 파워 블로거 혹은 우수 블로거로 올라가기엔 턱없이 부족한 것이 나의 현주소인 것 같다.  여전히 짧은 지식과 부족한 문장력 그리고 바쁜 일상 생활에 쫓겨 11포스팅도 제대로 지켜나가기 어려운 것이 내가 당면하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이니 말이다.  그래서, 2013년에는 좀 더 많은 책들을 읽는 것에 초점을 두고 블로그 활동을 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당장, 눈에 띄는 가시적인 성과가 없더라도 다수의 책을 읽고, 블로거의 가장 핵심적인 능력인 글쟁이 기질에 좀 더 가까워지고 싶다고나 할까?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acaben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물론, 이런 조금은 추상적인 목표가 과연 얼마나 나의 모습에 변화를 가져다 줄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몇 년을 더 블로그에 에너지를 쏟을지 모를 일이니 추상적인 목표도 그리 나쁜 것 같지는 않다.  여하튼, 2013년은 앞으로 몇 년 뒤에 더 크게 성장할 블로그리브를 차곡 차곡 준비하는 기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책도 많이 읽고, 포스팅을 할 때에도 좀 더 많이 공을 들여 2012년 보다는 훨씬 더 글을 맛깔나게 적는 전문가적인 IT블로거로 소문나길 진심으로 기대해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