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칼럼

MS가 흔들리고 있는 가장 결정적인 이유?!

반응형

MS가 흔들리고 있는 가장 결정적인 이유?!

 

 

 80~90년대 컴퓨터 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도맡아 왔던 기업이자, OS 시장의 지나친 독과점으로 늘 비난에 시달려야 했던 미국 IT계의 거장 MS 2012년 현재 사상 초유의 기업 위기를 맞이하며 아래로 아래로 계속해서 추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최근, MS는 윈도우 시리즈의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해서 윈도우8’과 자체 제작된 태블릿 PC ‘서피스등을 선보이며 애플과 구글의 추격을 저지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는데요.  윈도우8에 대한 전문가들의 좋은 평가에도 불구하고, ‘메트로 UI’가 반영된 윈도우 시리즈가 현재 시장에서 큰 호응을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MS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저작자표시사진 변경사용 금지 Filip Skakun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많은 유저들은 애플과 구글의 급성장이 MS의 이런 부진한 실적에 대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는데요.  그 말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MS가 애플과 구글에게 밀리고 시장의 트랜드를 잘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과거 윈도우 소프트웨어의 독점적인 판매로 수익을 올렸던 MS의 수익 구조가 가장 큰 변화의 걸림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구글은 안드로이드 OS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고, 애플은 자사 제품에 iOS를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두 기업은 OS를 단순히 수익을 얻기 위한 통로로 사용할 뿐이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OS 자체로 수익을 얻는 MS와 방향성이 매우 다르죠.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methodshop.com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그렇기 때문에, 구글과 애플은 광고 시장 점유율을 높이거나, 앱 마켓 시장을 더 성장 시키고, 실제 판매될 제품 개발에 더 많은 에너지를 쏟고 있는데요.  실제로 이러한 노력들이 그들의 혁신적인 변화에 가장 큰 동기 부여가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MS윈도우 판매로 수익을 올려야 한다는 자신들이 만들어 놓은 패러다임에 갇혀버려 여전히 부풀려진 윈도우 OS 판매 가격 수익에 집중을 하다 보니, 구글과 애플처럼 천문학적으로 수익을 벌여 들이는 플랫폼 구조를 구축하는데 매우 큰 어려움을 겪고 있죠.  

저작자표시 Ceo1O17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이제는 구글과 애플뿐만 아니라 심지어 아마존, 삼성을 비롯한 제 3의 기업에게까지 쫓기고 있는 것이 MS의 현실인데요.  MS가 옛 영광을 다시금 되찾기 위해서는 자신들의 안정적인 수익 패러다임을 빨리 탈피하고, 구글과 애플과 같이 수익 플랫폼 구축이나 제품(스마트 기기) 판매와 개발의 변화에 좀 더 포커스를 맞춰야 할 것입니다.  만약, MS가 과거에 독점적인 OS판매로 누렸던 그 영광을 잊지 못해, 시스템 변화를 더디게 가져간다면, 결국 노키아, 소니 그리고 인텔처럼 변화의 물결에 적응하지 못한 대표적인 기업으로 불명예스러운 흔적을 남기게 될지도 모를 일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