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똥 철학

꿈이 있는 것과 없는 것?!

반응형

꿈이 있는 것과 없는 ?!

 

 

 사람은 누구나 인생을 살아가면서, 자신의 꿈을 이루고자 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불행히도 꿈을 이루며 살아가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오히려, 대다수의 사람들은 다른 이의 꿈을 바라보며 “나도 저렇게 한번 살아봤으면~”하는 마음을 품고 평범하게 살아가기가 일쑤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평범한 일상과 안정적인 자신의 위치를 버리고 도전해야 하는데, 수익에는 위험이 따르듯이 무엇인가를 버리고 도전한다는 것은 곳곳에 실패의 지뢰밭이 도사리고 있는 전쟁터와 같아서 쉽사리 뛰어들기에는 두려움이 앞서기 때문이다.

저작자표시 monkeyatlarge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영역에 따라서 100 중에 1, 1만명 중에 1명만이 성공하는 것이 세상의 이치가 아닐까?  그렇기 때문에, 올림픽의 금메달이 가치가 있고, 연예 대상과 같은 것들이 빛나 보이는 같다.  하지만, 두려움 때문에 꿈이 없이 인생을 살아가면 지루하고, 생기가 없으며 안정감에 목메는 평범한 인간의 모습으로 전락할 확률이 높다.  꿈이 없는 사람은 현실과 타협하게 되고, 남들과 비슷한 수준, 그리고 남들만큼이라는 기준으로 자신의 꿈과 이상을 제한하게 된다.

저작자표시 K_Dafalias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물론, 사람에 따라서 평범하게 살아가는 것도 그리 나쁜 꿈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  하지만, 소박하지만 모든 사람들은 꿈이 있고, 거창한 목표가 아니더라도 취미와 인간관계 그리고 가족이라는 공동체에서 자신만의 꿈을 발견하고, 그것에 자신의 에너지를 쏟게 되는 같다.  꿈의 크기에는 사람마다 제 각기 차이가 있지만, 인간에게 있어서 꿈과 희망이라는 것은 정말 절대적인 삶의 원동력인 같다.  만약, 우리에게 꿈이 없다면 그리고 삶의 희망이 없다면 그것만큼 지옥이 존재 있을까?  꿈, 그것은 어쩌면 인간에게 너무나도 소중한 산소와 같은 것인지도 모르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