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칼럼

현재 스마트폰 가격은 과연 적절한 수준인가?!

반응형

현재 스마트폰 가격은 과연 적절한 수준인가?!

 

 

 21세기 현대인들에게 가장 혁명적인 제품으로 평가 받고 있는 스마트폰은 세상에 등장 한지 불과 2~3년 만에 우리의 실생활에 매우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기기가 되어 버렸습니다.  애플과 삼성 그리고 다수의 스마트폰 제조사들과 이통사들의 치열한 경쟁 관계 속에서 하루가 다르게 제품의 질들이 향상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SNS, 메시징 서비스, 카카오 게임 등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한 색다른 IT문화들이 현재 스마트폰을 통해 급속도로 국내외로 확산되고 있는 중이죠.

저작자표시 TerryJohnston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하지만, 왠만한 컴퓨터 & 노트북 한대 값보다 비싼 최신형 스마트폰들은 터무니 없이 높은 가격으로 매번 국내에서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데요.  100만원에 가까운 출고 가격과 넥서스4 국내 미출시’, ‘갤럭시S3 17만원 사태’, ‘이통사 영업 정지등 연이은 스마트폰 가격과 관련된 이슈들이 뉴스에 여러 차례 등장하며, 소식을 접하는 많은 사람들의 인상을 자주 찌푸리게 만들고 있습니다.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liewcf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특히, 이통사, 제조사, 판매 업자 등으로 복잡하게 얽혀져 있는 스마트폰 시장 유통 구조는 매번 물결 파동 치듯이 분위기에 따라 100만원 하던 제품이 10만원대로 떨어지기도 하고, 불과 몇 일전에 공짜로 나오던 기기들이 50~60만원에 판매되는 기이한 현상을 계속해서 불러일으키고 있는데요.  비싼 돈을 주고 구입한 소비자들에게는 씁쓸한 마음을, 얼떨결에 싼 가격에 구입한 이들에게는 축복이 주어지는 불완전한 소비 형태가 점점 고착화되어 가고 있는 것 같아서 매번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저작자표시 meedanphotos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저는 개인적으로, 가장 큰 문제는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으로 책정된 스마트폰 출고가에 있다고 보는데요.  물론, 과거부터 관행적으로 이통사에게 넘겨줄 보조금 문제와, 복잡한 판매 유통 구조와 실타래들이 마구 마구 얽혀 있을 수도 있지만, 보조금 논란과 이통사 영업정지 등 IT강국 대한민국 이미지에 걸맞지 않은 씁쓸한 최근의 모습이 확실히 정리되기 위해서는 하루 빨리 스마트폰 가격 거품이 사라져야 된다고 봅니다.  물론, 남보다 비싸고, 빠르고, 좋은 것을 갖길 원하는 국내 특유의 소비 문화 행태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복잡한 유통 구조로 매번 가격 논란 불러 일으키는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와 이통사들의 가격 책정 방법에 좀 더 세밀한 점검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