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칼럼

2013년은 초고화질 패블릿의 시대?!

반응형

2013년은 초고화질 패블릿의 시대?!

 

 

 폰(PHONE)?! 태블릿(TABLET)?! 이라는 갤럭시 노트의 광고 문구처럼 폰과 태블릿의 중간 영역인 5~7인치 사이의 스마트폰들을 대개 패블릿이라고 부릅니다.  패블릿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휴대성과 넓은 디스플레이를 두루 갖춘 것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역으로 생각해보면 휴대성과 디스플레이 크기 모두 애매모호한 기기이기도 하죠.  패블릿의 원조는 2010 6월경에 출시된 Dell streak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패블릿의 대중화를 본격적으로 불러일으킨 것은 2011년 말에 출시된 삼성의 갤럭시 노트라고 볼 수 있죠. 

저작자표시 Flaurehn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사실 처음 갤럭시 노트가 등장할 때만 하더라도, 많은 이들이 이렇게 까지 패블릿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게 될 줄은 아마 예상하지 못했을 겁니다.  2011년 말만 하더라도 애플의 아이폰이 스마트폰의 강자로 군림하고 있었고, 넓은 디스플레이와 스타일러쉬 펜이 탑재된 갤럭시 노트가 소비자들에게 큰 장점으로 부각되기도 했지만, 한 손으로 통화하기 힘든 불편함과 애매모호한 휴대성 때문에 지갑을 열기에는 왠지 망설여지는 희귀한 제품이기도 했으니까요.

저작자표시사진 변경사용 금지 jfingas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하지만, 갤럭시 노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기대 이상으로 컸고, 덩치 큰 디스플레이이 때문에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던 많은 사람들도 하나 둘씩 갤노트 유저들이 증가하자 패블릿에 대해서 점점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3~4인치에 국한되어 있던 스마트폰들도 4.5인치, 4.8인치 등 점점 큰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출시되기 시작했고, 이제는 오히려 아이폰과 같이 4인치 이하의 디스플레이를 지닌 폰들을 보면 매우 어색한 그런 시기가 되었죠.

저작자표시 smjbk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2013년에는 HD급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의 붐으로 한층 더 패블릿의 성장세가 뚜렷해지고 있는데요.  삼성과 LG, ZTE, 화웨이, 소니 등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마치 약속이라도 한 듯 모두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패블릿 시장 확대에 열을 올리며 4인치에 머물러 있는 아이폰5의 애플을 더욱 더 초라한 구석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최근에 아이폰 매스(4.8인치)에 대한 소문이 점점 수면위로 오르고 있는데요.  저가형 아이폰 뿐만 아니라, 아이폰 매스도 궁지에 몰리고 있는 애플로서는 결국 선택할 수 밖 없는 최후의 카드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2013년은 애플도 안드로이드도 패블릿 시장에 열을 올릴 수 밖에 없는 분위기가 이미 형성 된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