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코드 변형
찬양 콘티를 만들어 나갈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곡과 곡을 이어주는 흐름이다. 영성과,주제, 반주 모든 것이 다 중요하지만, 곡이끝나고 새로운 곡이 시작될 때에 연결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 듣는 이들의 분위기와 집중력이 크게 흐트러진다. 그래서, 어떤 주제를 정하고주제곡을 중심으로 유사한 코드를 가진 찬양을 부르는 것이 흐름을 이어가는데 큰 도움을 된다. 물론, 꼭 코드를 맞추어 나가는것이 정답은 아니지만, 코드를 맞추는 연습을 늘려나가면 단점 보다 장점이 매우 많다.
⊙각 조에 따른 다이아토닉 스케일 코드
C key |
C |
Dm |
Em |
F |
G |
Am |
Bm |
D key |
D |
Em |
F#m |
G |
A |
Bm |
C#m |
E key |
E |
F#m |
G#m |
A |
B |
C#m |
D#m |
F key |
F |
Gm |
Am |
Bb |
C |
Dm |
Em |
G key |
G |
Am |
Bm |
C |
D |
Em |
F#m |
A key |
A |
Bm |
C#m |
D |
E |
F#m |
G#m |
B key |
B |
C#m |
D#m |
E |
F# |
G#m |
Bbm. |
Am key |
Am |
Bm |
C |
Dm |
Em |
F |
G |
Bm key |
Bm |
C#m |
D |
Em |
F#m |
G |
A |
Cm key |
Cm |
Dm |
Eb |
Fm |
Gm |
G# |
Bb |
Dm key |
Dm |
Em |
F |
Gm |
Am |
Bb |
C |
Em key |
Em |
F#m |
G |
Am |
Bm |
C |
D |
Fm key |
Fm |
Gm |
G# |
Bbm |
Cm |
C# |
Eb |
Gm key |
Gm |
Am |
Bb |
Cm |
Dm |
Eb |
F |
⇒빨간색으로 칠해진 부분 : 기타로 잡기 편한 코드
Ex> E코드를 C코드로 바꾸면, C#m 코드는 Am가 된다.
(두음이 내려가니깐 다른 코드들도 똑같이 두음을 내리면 됨)
⇒C-D-E-F-G-A-B-C = 도-레-미-파-솔-라-시-도
위에서 “미-파” 와 “시-도” 는 반음이고 나머진 한음 차이가 난다는 것만 알고 있으면 된다.
위의 표를 참조하여, 곡들의 코드를 맞추어 콘티를 구성한다면,분명 예배의 흐름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해가 안되면 아래 블로그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kk34k/16512050?srchid=BR1http://blog.daum.net/kk34k/1651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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