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칼럼

삼성, 특허 싸움에서는 졌지만 더 큰 것을 얻었다?!

반응형

삼성, 특허 싸움에서는 졌지만 더 큰 것을 얻었다?!

 

 

 삼성 VS 애플간의 특허 소송 전에서 배심원들이 애플의 손을 확실하게 들어주면서, 특허 전쟁의 승자는 애플 쪽으로 이미 상당히 기울어진 상황입니다.  물론, 루시 고 판사의 최종 판결이 여전히 남겨져 있는 상황이긴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큰 이변이 없는 한 최종 판결 역시 애플의 승리로 마무리 될 확률이 매우 높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애플 압승으로 기울어진 이번 배심원 평결에 대해,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미국 여론 역시 꽤 들끓고 있는데요.

저작자표시 sam_churchill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CNN홈페이지에서도 삼성과 애플 법정공방에 대한 기사 거리가 TECH 카테고리의 탑 뉴스를 차지하는 등, 많은 논란 거리를 전 세계인들에게 던져 주고 있습니다.  특히, 애플의 골수 팬마저도 지저분한 이번 특허 소송 전을 보면서, 마우스 더블 클릭과 버거킹과 맥도날드 햄버거 모습 등 다양한 비교 예시들을 제시하며 애플이 주장하는 특허권에는 모순이 많으며, 예전에 IBM에게 패배했던 것처럼 애플이 똑같은 역사를 반복할 것이라는 등의 부정적 여론이 많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이번 소송 전을 통해서 상대적으로 약자의 모습으로 비춰진 삼성에게는 동정 여론이 많이 실리고 있죠.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Si1very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Apple won over Samsung the legal battle, and I will hate Apple deeply for it.

애플은 소송 전에서 삼성을 이겼다.  그러나, 나는 이것 때문에 애플을 매우 미워할 것이다.

 

 위 글은 미국의 한 네티즌이 최근 삼성, 애플 법정공방을 두고 CNN의 한 기사에 달아놓은 댓글입니다.  많은 댓글이 있었지만, 저는 이 문장이 이번 소송전의 가장 큰 결론이라고 생각합니다.  법적으로는 분명 애플이 승자가 된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하지만, 미국인들에게 매우 중요시되는 자유, 평등, 혁신, 정당성, 발전이라는 단어들 앞에서 애플은 떳떳하지 못한 입장이 되고 말았습니다. 

저작자표시 dbrekke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시간이 지날수록, 삼성은 애플과의 전쟁을 통해 얻은 마케팅 효과뿐만 아니라 반독점을 원하는 반애플 세력의 리더의 위치에 설 수 있는 기회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무작정 애플을 선호하던 미국인들은 의식적으로 애플을 보면서 삼성을 떠올리게 되고, 안드로이드 지지자들은 애플과 맞서 싸운 삼성을 안드로이드 폰 중 가장 상기하게 될 확률이 매우 높아졌죠. 그래서일까요?  비록 삼성이 이번 특허 싸움에서는 매우 불리한 상황에 놓여져 있지만 결론적으로는 미국과 전세계 시장을 상대로 더 큰 브랜드 상승 효과를 얻은 것이 아닐까 여겨집니다.  결국,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법이 아니라 돈주머니를 찬 소비자들에게 달려있으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