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칼럼

애플을 보며 리더의 중요성을 느끼다?!

반응형

애플을 보며 리더의 중요성을 느끼다?!

 

 

 골 결정력의 부재, 유럽 팀 울렁증, 월드컵 본선 무승의 전적 등 은 2002년 이전에 대한민국 축구 국가 대표팀에게 늘 따라다니던 꼬리표였습니다.  하지만, 네덜란드의 명장인 히딩크 감독이 부임하자 객관적인 선수 평가와 선발을 시작으로 팀의 전력을 재정비하였고, 체력과 강인한 정신력 그리고 끈끈한 조직력을 기반으로 완벽히 무장된 축구 대표팀은 유럽의 강호들을 하나씩 차례차례 꺾으며, 2002년 월드컵 최대의 파란을 일으켰죠.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89danny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하지만, 이런 영광도 잠시뿐 히딩크 감독이 국대 감독직을 사임한 후,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의 전체적인 전력은 서서히 약화되어갔고 이전과 같은 강렬한 경기 지배력을 2006 & 2010년 월드컵에선 쉽사리 보여주지 못했었습니다.  히딩크라는 한 명의 리더가 대한민국 국가 대표팀의 최고의 전성기를 가져다 주었던 것처럼, 애플이라는 기업도 스티브 잡스라는 한명의 걸출한 리더를 통해서 역사상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methodshop.com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다들 아시겠지만, 스티브 잡스가 오기 직전에만 해도 애플은 파산 일보 직전의 위기에 놓여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잡스의 열정과 리더십은 애플을 안정화 시켰을 뿐만 아니라, 아이팟, 아이튠즈, 아이폰, 아이패드 등 주옥 같은 IT기기와 시스템을 쏟아내며 이전에 어떤 기업도 생각해내지 못했던 완벽한 IT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성공하게 되었고, 그 결과 애플의 주식은 마이크로 소프트와 코카콜라 등 유수한 기업들을 제치고 결국 미국에서 1위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죠.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methodshop.com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스티브 잡스는 세상을 떠났지만, 여전히 애플의 주식은 고공 상승 중이고, 애플의 차기작인 아이폰5에 대한 판매 열기는 또다시 뜨거워질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티브 잡스라는 카리스마적인 리더를 잃어버린 애플은 더 이상 유저들의 가슴을 설레이게 하는 제품을 만들기 보단, 예측 가능한 길을 걷고 있으며, 다른 기업과는 달랐던 그들만의 독특한 색깔로 IT시장을 선도하기 보단 특허 전쟁과 경쟁사 내치기 전략으로 현실적인 행보를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리더십이라는 것은 정말 아무것도 아닐 수도 있지만, 잡스가 없는 애플을 보면서 한 사람의 리더십이 조직과 세상을 얼마나 많이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다시금 돌아보게 되네요.  세상은 오늘도 열정적인 한명의 리더에 의해서 변화하고 있으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