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칼럼

왜 사람들은 삼성이라면 믿고 사는 것일까?!

반응형

왜 사람들은 삼성이라면 믿고 사는 것일까?!

 

 

 몇 년전 옴니아 스마트폰 시리즈로 기업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던 삼성은 절치부심의 노력 끝에 갤럭시 시리즈를 연달아 히트시키며 제 위치를 조금씩 찾아가더니 2012년 말에 이르러서는 스마트폰 판매율 세계 1위 자리를 꿰차며 IT시장의 최강자로 다시금 우뚝 서게 되었습니다.  혁신의 아이콘인 스티브 잡스의 애플, 안드로이드 OS 초창기 강자였던 HTC, 국내 최대 라이벌 기업인 LG까지 사실 그 어느 기업하나 만만한 상대가 없었지만, 2009년의 아이폰 사태를 가장 큰 기회로 삼아 확실히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부활하게 되었죠.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John.Karakatsanis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하지만, 삼성은 대다수의 대기업들이 그렇듯이 대한민국 국민들로부터 가장 욕을 많이 얻어먹는 기업인 동시에, 전형적인 문어발식 경영으로 사회 곳곳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실제, 저희 집만 보더라도 TV, 모니터, 에어컨, 심지어 세탁기까지 모두 삼성 제품을 사용할 정도니까요.  또한, 삼성은 IT & 가전 전자 제품 외에도 의료, 보험, 금융, 건설, 호텔 산업 등 다수의 사업 영역을 아우르고 있어, 정말 대한민국은 삼성 공화국이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막강한 그룹의 힘을 지니고 있죠. 

저작자표시 vernieman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최근에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삼성 스마트폰과 TV를 비롯한 IT제품들이 정말 날개 돋친 듯이 팔리고 있는데요.  다들 아시겠지만, 애플이나 다른 국외 IT기업들이 자신들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통해서 승부를 펼치거나, 고유 디자인과 색채를 통해 매니아 층을 형성하는 것과 달리, 삼성은 철저하게 패스트 팔로우전략을 추구하며 이미 검증된 아이디어와 제품들을 참고하여 다양한 제품군과 한발 빠른 하드웨어 스펙 조합 등으로 동종 제품들 보다 좀 더 세련되고 고급스럽게 상품화를 시키는데 일가견이 있는 기업입니다. 

저작자표시 Stiftelsen Elektronikkbransjen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그렇다 보니, 대다수의 외국 기업 제품들이 한 눈에 보아도 어디서 만들어 진 것인지가 확연히 들어나는 것과 달리, 삼성 제품은 그들만의 고유한 색채가 없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자주 있는데요.  때로는 소니처럼 때로는 애플처럼 변화 무쌍하게 진화하는 것이 삼성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삼성의 패스트 팔로우 전략은 제 아무리 혁신적이고 기가 막힌 제품이라도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어느새 삼성화 시키버리는 무시무시한 위력을 지니고 있는데요.  마치, 순수하게 맥도날드를 창업한 사람과 상업적으로 맥도날드를 프렌차이즈화 시킨 CEO가 다르듯, 삼성은 상업적 재창조 능력에 있어서 가장 탁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작자표시 sidduz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애플이 스티브 잡스의 부재로 혁신이 사라지면서 현재 위기를 맞이했다고 주장하는데요.  물론, 그 말도 틀린 말이 아니지만, 삼성의 탁월한 패스트 팔로우전략이 애플이라는 미국의 거대 IT공룡을 뒤흔드는데 가장 큰 역할을 했다는 것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아마, 애플은 몇 년 전 최고의 부품 파트너가 아니라, 가장 무서운 적군에게 기지개를 켤 자리를 마련해 준 것인지도 모르죠.  개인적으로, 2013년에는 삼성이 스마트폰 시장에 이어 태블릿 시장까지 특유의 몰아치기 전략으로 애플을 위협하리라고 보는데요.  기존의 제품 아이디어를 모방하는 차원을 넘어, 더 완성도 높은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사람들이 삼성 제품을 믿고 사는 이유가 아닐까? 라고 봅니다.  삼성, 문제도 많고 탈도 많은 기업이지만, 1 DNA를 지닌 정말 무서운 기업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 인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