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팁

교류만이 살 길이다! [블로그팁]

반응형

교류만이 살 길이다! [블로그팁]

 

 
 블로깅 활동 4개월째,점점 블로그 운영 방법에 있어서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초창기엔 무엇을 적을까? 그리고어떤 글을 중심으로 진행해야 할까모든초점이 내가 어떻게 무엇을 만들어야 할까?’ 에 집중되어있었다하지만, 시간이 조금씩 지나갈수록 나의 needs보다 타인의 needs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되었고, 참조 할 만한자료를 찾기 위해 여러 블로그를 방문하며 성공사례들을 참조하기 시작하였다.

 저작자표시 Alejandra Mavroski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잘 운영되는 블로그들의 자료들을 참조하면서 무엇보다도 나의 블로그 활동 중 가장 많이 변화된 부분은 이웃 블로거들과의 소통과 교류가 조금씩 증가되었다는 것이다.  사실, 처음엔 무엇인가 엮이는것보다 혼자서 글만 올리고 묵묵히 진행하는 것이 옳다고 자만했었다하지만, 더 이상 천상천하유아독존 체제로 소통 없이 블로그 활동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 하지 않는다.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Benson Kua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다른 블로거들의 발자취(댓글, 답글)를 통해 이것저것을 소통하고 포스팅 자료를 읽고 배우다 보면, 정말 자신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떠한 부분에서 개선해야 할 것이 있는지를 많이 발견하게 된다그렇기 때문에, 블로그의 흐름과 운영의 묘미를 더 빨리 배워가기 위해선 블로그 이웃과의 교류를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서로에게 작은 댓글 하나지만 같은 관심사를 공유하고 댓글을 남기면 상대방에겐 매우 큰 힘이 되고 격려가 된다.  ‘사랑을 받고자 하면 먼저 사랑을 주라는말이 있듯이 댓글을 받고자 하면 먼저 댓글을 남기는 실천이 블로그 성공의 중요한 요건일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