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칼럼

우리는 무엇을 위해서 검색을 하는가?!

반응형

우리는 무엇을 위해서 검색을 하는가?!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현대인들은 하루의 일상을 검색으로 시작해서 검색으로 마무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인터넷 검색 사이트의 사용 빈도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와 SNS서비스의 발달로 각 개인이 알고 있는 경험과 생각들이 물 밀듯이 인터넷이라는 정보의 바다로 쏟아짐에 따라 원하는 정보는 무엇이든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얻을 수 있게 되었고, 드라마, 스포츠, 음악과 각종 문화 컨텐츠들의 홍수 속에서 컴퓨터와 스마트폰은 현대인들에게 가장 친밀한 삶의 도구가 되어가고 있죠.

 하지만, 저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은 스마트폰과 인터넷 망의 발달로 인해 불필요한 곳에 더욱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무의식적으로 뉴스를 검색하고, 특별한 필요가 없어도 여러 글들을 읽게 되며, 전혀 자신의 인생과는 무관하지만 SNS를 통해 다른 사람의 일상을 살펴보고 반복적으로 정보를 탐닉하는 중독 아닌 중독에 빠져들고 있죠.  그래서, IT기술은 눈부시게 성장하고 원하는 정보를 빨리 찾아내는 검색 문화는 날이 갈수록 발달하고 있지만, 현대인들의 고독은 더욱 더 커져만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derek*b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아마도 이런 무의미한 검색 시간을 줄이고자 한다면 한번쯤 자기 자신에게 진지하게 나는 무엇을 위해 인터넷 검색을 하는가?!” 라고 질문을 던져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자신에게 꼭 필요한 분야를 정해놓고, 불필요한 분야의 정보를 하나씩 추려나가다 보면 아무리 못해도 하루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는 족히 누구나 낭비되고 있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겁니다.  사실, 저 자신도 인터넷 중독까지는 아니더라도 많은 시간을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는데 보내고 있는데요.  현명한 IT라이프를 위해서, 주 관심 분야가 무엇인지를 좀 더 확실히 정해놓고 검색하는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