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돋보기

독서력 / 사이토 다카시

반응형

독서력 / 사이토 다카시

 

 

  최근에 나의 독서량이 제법 많이 늘어나면서, ‘독서의 장점이란 무엇일까?’ 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그래서, 의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이런 저런 책들을 뒤적거리다가 일본인 대학 교수 사이토 다카시 <독서력>이라는 책이 유난히도 눈에 띄길래, 설레이는 마음으로 책을 선택하여 읽기 시작하였다.  <독서력>이라는 책의 핵심 주제는 독서 수준 = 능력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저자는 독서에 대해서 무한한 찬양과 예찬을 아끼지 않는다.

 

 

  그리고, 독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독서 수준이 사람의 경쟁력이자 능력임을 매우 강조한다.  또한, 책에서 저자는 <독서력>이야 말로 시대가 가장 요구하고 있는 능력이며, 자아형성과 커뮤니케이션 발달을 위해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고 언급하기도 한다.  일본인 저자들의 책들이 대부분 그러하듯이 <독서력> 역시 독서력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어떻게 독서 능력을 증진시킬 있는지 방법론에 대해서도 매우 상세하게 저술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책을 읽는 독자라면 독서력 증진을 위한 구체적 방법론도 많이 접하고, 터득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느꼈던 점은 한국, 미국, 일본 없이 전세계적으로 많은 젊은이들이 책과 점점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역시, 지난 과거 시간을 돌이켜보면, 독서보다 TV 또는 컴퓨터와 함께한 시간들이 많았던 같다.  갈수록 이런 현상은 가속화 될 것이며, 넘쳐나는 IT기기의 발달로 쉽게 읽는 소비성 정보들이 더욱 더 많이 증가하게 될 것이다.  지금 시대는 우리를 더욱 쉽고 편하게 정보를 받아드릴 것을 요구하지만, 고전을 읽고, 깊이 묵상하고, 진지하게 토론하며, 철학적 사고와 깊은 통찰력을 갖추게 해주는 아날로그식 <독서력>이야 말로 최고 방법이라는 것이 아마 사이토 다카시의 결론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다.  <독서력> 가볍게 읽기에 괜찮은 책인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