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돋보기

습관의 힘 / 찰스 두히그

반응형

습관의 힘 / 찰스 두히그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 서술한 책들이 시중에는 정말 많이 나와 있다.  내가 지금까지 습관과 관련된 주제의 책들을 읽은 것만 하더라도 <이기는 습관>, <백만불짜리 습관>, <30일 습관법>,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등 족히 5권 이상은 되는 것 같다.  그리고, 이러한 책들의 공통된 주제는 좋은 습관을 가져라.  그러면, 성공하게 될 것이다.’라고 일반화시켜도 아마 큰 무리가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저자 찰스 두히그의 <습관의 힘>은 어떠한 습관을 가지는 것이 성공에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습관의 본질이 무엇인지, 습관이 어떻게 해서 우리의 삶에 영향을 끼치고, 형성되는 것인지를 좀 더 주도 면밀하게 분석하고 있는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정말 습관이라는 단 하나의 키워드를 가지고, 저자가 500페이지 가량되는 방대한 내용을 집요하게 뽑아냈다는 것이 자체가 놀랍고, 존경스러울 정도다

<습관의 >라는 책은 크게 습관의 3가지 순환고리 (신호, 반복행동, 보상) 대해서 반복해서 언급한다.  그리고, 개인, 기업, 사회에 스며들어가 있는 습관이 무의식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그리고 나쁜 습관들은 어떠한 방법으로 해결해 나갈 있는지를 아주 세세하고 정밀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디테일한 책들을 그렇게 선호하지 않는 편이지만, 아마 습관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이렇게 전문적으로 다루는 책도 찾기 쉽지 않을 같다.  여하튼, 책은 자기 계발 서적이라기 보다는 습관에 대한 하나의 논문에 가깝다고 보는 것이 좋을 같다.  개인적으로 <습관의 힘은> 습관이라는 인간의 행태에 대해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있는 소중한 책이라고 결론짓고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