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칼럼

카카오톡(보이스톡)의 노이즈 마케팅 효과?!

반응형

카카오톡(보이스톡)의 노이즈 마케팅 효과?!

 

 

노이즈 마케팅이란 (네이버 지식 사전 자료 참조)

 시장에서 상품과 관련된 각종 이슈를 요란스럽게 화제화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어들여 판매를 늘리려는 마케팅 기법의 한 종류이다. 상품에 대한 `소음'(noise)을 일부러 조성해 이를 판매에 이용한다는 뜻에서 전문가들은 이 상술을 `노이즈 마케팅'이라고 부르고 있다.  소비자들은 화제의 내용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면 그 상품에 대해 호기심을 갖기 마련이며 이는 그 상품의 구매로 직접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최근에 카카오톡에서 출시한 보이스톡(m-VoIP)을 둘러싸고 인터넷과 언론 그리고 네티즌들 사이에서 열띤 논쟁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갤럭시S3 출시를 제외하고는 그다지 핫한 이슈가 없던 IT계에 카카오톡이 야심차게 준비한 보이스톡(현재 베타 테스트)출시 여부는 이미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는데요.  네이버, 다음, 각 언론 등 너나 할 것 없이 보이스톡 얘기로 연일 도배를 하고 있고, 이통사들도 공식적으로 보이스톡 서비스에 대한 불만을 공공연히 드러내며 노이즈 마케팅 효과에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play.google.com)

 보이스톡의 핫한 이슈로 인해 가장 큰 호재를 맞이하고 있는 것은 다름아닌 문제의 중심에 서 있는 IT기업인 카카오톡인데요.  연일 오르내리는 이슈 덕분에 안그래도 국민SNS로 불리고 있는 카카오톡이 보이스톡마저 대박을 터트릴 분위기로 점점 진행되어가고 있는 듯해 보입니다.  현재, 본의 아니게 발생된 노이즈 마케팅 효과는 실로 파장이 엄청난데요.  매일 같이 포털 사이트 메인에 4~5개의 기사가 보이스톡 이슈를 다루고 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하루 수십만명의 사람들이 보이스톡 서비스를 계속 인지하게 되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swanksalot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저도 스마트폰 초창기 시절에는 카카오톡이 얼마만큼 성장할 수 있을지 솔직히 미심쩍은 부분이 많았었는데요.  카카오톡이 이번 보이스톡 출시 문제를 이통사의 압박 카드 속에서 잘 이겨낸다면, 다음과 NHN에 이어 한국을 이끌어갈 차세대 IT기업으로 더욱 더 빨리 급성장하지 않을까? 여겨집니다.  논란의 중심에 서있는, 모바일 인터넷 전화(m-VoIP) 서비스 보이스톡에 대해 신이 누구의 편에 서게 될지 아무도 알수 없지만, 이통사에 대해 불만이 가득한 국민들의 여론을 감안한다면 쉽사리 보이스톡 서비스를 막는 것 또한 쉽지 않아 보입니다.  정치, 여론, 이통사와의 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져 있는 이번 보이스톡문제가 앞으로 어떻게 결론 나게 될지는 예측하기 힘들지만, 당분간 국내 IT계에 무거운 이슈로 논쟁이 끊이질 않을 것 같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카카오톡이 이번 일을 계기로 더욱 더 IT계의 주역이 되길 바래봅니다. 

반응형